행복한 나날들

안녕하세요~ 친절한진실장입니다^^


저번 포스팅은 제가 건선일기를 쓰게 된 비하인스토리와 건선의 원인에 대해서 작성했는데요.

궁금하신 분들은 한번쯤 읽어 보세요 ^^

2020/03/23 - [일상/건선일기] - 건선일기 1 - 2020년 3월 23일. 건선원인은?


오늘은 건선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아토피, 피부건조증, 습진, 무좀과 건선의 구별방법 또한 말씀드릴게요. 다 같은 피부질환이다 보니깐 많이들 헷갈려 하실 것 같아요. 정확하게 질환을 알아야지만 정확한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꼭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겠습니다. 적어도 이 글을 읽으신 분이라면 맨처음 제가 겪었던 것처럼 건선질환임에도 불구하고 아토피인줄알고 대처 했던것과 같이 이런 황당한 일은 절대 없길 바라겠습니다.


- 건선증상은?

건선은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로, 대표적인 건선증상은 은백색 피부 각질로 덮인 경계가 명확한 붉은 반점을 띕니다. 건선증상은 피부가 붉어지는 홍반과 좁씰같은 구진(피부에 나는 작은 발진)들이 생기면서, 하얀 각질이 일어나는 인설이 나타나는게 특징입니다. 가려움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으며, 또는 동반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른 피부질환과 다르게 정상피부와의 경계가 뚜렷한 특징이 있습니다.



건선 진행과정 : 피부발진 -> 하얀 간질이 일어나는 인설 발생 -> 점차 두꺼워지는 각질화 현상 발생 -> 발진+각질이 합쳐지면서 범위가 점차 커짐 -> 증상 개선 및 악화 무한반복


건선은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로, 상황에 따라 호전과 악화가 반복되는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입니다. 건선은 우리 몸에있는 면역세포인 T세포의 활동성 증가로 피부의 각질세포를 자극하여, 각질형성세포의 과다한 증식과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습니다. 피부의 각질형성세포는 일정한 주기로 새로 재생되고, 일생을 마친 세포는 비듬과 같은 피부 껍질로 우리 몸에서 떨어져 나가게 됩니다. 그러나 건선은 피부재생이 정상적인 주기로 이루어지지 않고, 정삼범위보다 더 빠르게 피부재생이 이루어지다 보니깐 각질세포들이 쌓이게 되어 비듬과 같은 비정상적인 은빛비늘같은 각질이 겹겹이 쌓여서 보이게 됩니다.  


안겪어 보시면 모르실거예요. 이 설명된 내용들이 어떻게 현실로 다가오는지.. 

손으로 만지거나, 긁거나, 옷을 벗을떄 조그만한 자극에도 비듬처럼 후두둑~ 떨어지는 각질을 보면 남부끄러울때가 한두번이 아닙니다. 특히 검정색 옷을 입은 날이면, 당사자인 저도 당황스러울 때가 많아요. 건선질환을 알고 나서 부터 기피하는 옷 색깔이 본의아니게 검정색이 됐다는 웃기고도 슬픈이야기 였어요. 오십원짜리 동전만한 건선을 앓고 있는 저도 이정도인데 저보다 심하게 건선을 앓고 있는 분들은 얼마나 고통스러울지 정말 마음이 짐작됩니다. 건선은 전염성 피부질환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환부의 상태 때문에 편견을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선은 절대 전염성 질환이 아니므로, 주변 사람들!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마음 편히 놓으셔요. 


건선은 머리 끝부터 발끝까지 신체 어느 부위나 생길수 있으며, 주로 빨꿈치, 무릎, 엉덩이, 두피 등 자극을 많이 받는 부위에 발생하며,  이 외에 손바닥, 발바닥, 성기, 정강이 부위, 손, 발톱 등에도 흔히 나타납니다.

주로 발생되는 부위 : 팔꿈치, 무릎 > 엉덩이, 두피 > 팔, 다리 > 손, 발 순으로 발병률이 높습니다. 

저와 제 남자친구도 주로발생 되는 부위 중 저는 왼쪽 팔꿈치, 남자친구는 오른쪽 팔꿈치에 건선이 발병되었답니다. 환부가 더 넓어지거나, 다른곳으로 퍼지지 않기만을 바랄뿐입니다 ㅜㅜ 


또한 건선은 주로 20대 전후의 나이에 많이 발생하며, 10대, 30대 순으로 높게 나타 난다고 합니다. 그리고 성별 간 유병률은 큰 차이 없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또 계절적으로 피부가 건조해지기 쉬운 대개 늦가을이나 겨울에 처음 생기는 경우가 많고, 기존에 건선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라면 이 시기에 가장 증상이 심해집니다. 그 이유는? 겨울은 대기가 건조하여 피부건조를 유발하는 요소들이 많기 때문에 특히 겨울에는 건선질환이 심해지고 악화됩니다. 또한 자외선은 건선의 치료제이기도 한데 겨울에는 자외선에 노출될 기회가 적어 치료효과를 보기가 어렵습니다.



- 아토피와 어떤 차이가 있고, 어떻게 구별하나요?

발생부위, 주요증상, 환부모양, 발생 연령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1. 발생부위

아토피는 주로 팔안쪽, 다리 안쪽 등 팔다리가 접히는 부위에 주로 발생하지만, 건선은 팔꿈치, 무릎부위에 잘 발생합니다. 

2. 주요증상

아토피는 가려움증이 심한 경우가 많지만, 건선증상은 상대적으로 가려움증이 적거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토피와 비교해 건선증상의 가장 큰 특징은 병변부의 각질을 제거하면 점상 출혈이 나타납니다..

3. 환부모양

건선은 은백색 피부 각질로 덮인 경계가 명확한 붉은 반점을 띄고, 판상형태로 인설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발생연령

 아토피는 유아/사춘기 이후 소아에 주로 발병되고, 건선은 20대에 주로 발병합니다.


건선과 아토피의 유병율을 비교했을시, 아토피는 10~15%의 유병률을 보이는 반면, 건선은 약 1%의 굉장히 낮은 유병률을 보입니다. 맨처음 저도 건선질환을 아토피로 오해한것과 같이 아마도 발병률이 낮아서 일반인들이 건선에 대해 모르는 경향이 많은 것 같습니다. 


- 피부건조증, 습진 무좀과는 어떤 차이가 있고, 어떻게 구별하나요?

1. 피부 건조증 :  피부가 푸석푸석하고 하얗게 각질이 발생되나, 피부 건조증은 발진 증상이 없는게 건선과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2. 습진: 피부 껍질이 건선보다 얇으며, 인설이 기름지고 노란색을 띕니다.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습진은 인설제거시 출혈이 없으며, 물집, 작은염증, 붉은반점, 부기, 진물등이 동반되는 질환입니다.  접촉성, 아라레르기, 지루 피부염이 습진에 속합니다. 습진은 여러 질환들을 아우르는 용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무좀: 손톱,발톱, 손, 발에 건선이 있으면 무좀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허나 무좀은 진균성 질환으로 전염성이 있으나, 건선은 자가면역성질환으로 전염성이 없는게 가장 큰 특징입니다.


건선도 일종의 피부질환이기 때문에, 저처럼 여러 피부질환과 헷갈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헷갈려서는 지금부터는 절대 헷갈려서는 안되겠습니다. 내가 앓고 있는 질병이 무엇인지 정확히 알아야지만, 정확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